초보자를 위한 바둑 기초 규칙 배우기

초보자를 위한 바둑 기초 규칙 

바둑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흑돌과 백돌을 사용하여 바둑판 위에서 상대방의 돌을 포위하거나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게임입니다. 바둑의 기초 규칙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.

바둑 기초 규칙
초보자를 위한 바둑 기초 규칙

1. 바둑판과 돌

바둑판: 바둑판은 19개의 가로줄과 19개의 세로줄이 교차하는 361개의 점이 있는 판이에요. 작은 바둑판으로는 9x9, 13x13 크기도 있어요.

교차점: 바둑판의 선들이 만나는 지점을 교차점이라고 불러요. 돌은 이 교차점에 놓습니다.

화점: 바둑판에는 '화점'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점이 있어요. 주로 3의 배수 위치에 있으며, 게임의 중요한 위치로 사용됩니다.

돌: 한 플레이어는 흑돌을, 다른 플레이어는 백돌을 사용해요. 돌은 바둑판의 교차점에 놓입니다.

흑돌과 백돌: 흑돌은 게임을 먼저 시작하는 돌이며, 백돌은 그다음에 착수하는 돌이에요. 일반적으로 흑돌이 첫 수의 유리함을 가지기 때문에 백돌에게 덤(추가 점수)을 주기도 합니다.

돌의 수: 실제 경기에서는 흑돌 180개, 백돌 181개를 사용합니다.

2. 돌 놓기 (착수)

흑이 먼저: 흑돌을 가진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해요. 두 플레이어는 번갈아가며 돌을 하나씩 교차점에 놓습니다.

착수 순서: 흑돌이 첫 번째로 놓고, 그 다음에 백돌이 놓습니다. 이 과정을 번갈아가며 게임이 진행됩니다.

첫 수: 흑돌의 첫 착수는 보통 바둑판의 중앙이나 네 귀퉁이에 가까운 곳에 놓습니다.

돌을 움직일 수 없어요: 한 번 놓은 돌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어야 해요.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어요.

고정된 돌: 돌은 한 번 놓이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그 자리에 고정됩니다. 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상대방의 돌에 의해 포획될 때입니다.

3. 돌을 잡기 (포획)

자유도: 돌은 상하좌우에 있는 빈 교차점과 연결되어 있어야 해요. 이 연결된 빈 교차점을 자유도라고 해요.

연결된 돌들: 상하좌우로 연결된 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취급되며, 그룹 전체의 자유도가 계산됩니다. 자유도는 돌이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해요.

포위하기: 상대방의 돌을 상하좌우에서 모두 둘러싸서 자유도가 0이 되면 그 돌을 잡을 수 있어요.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돌을 바둑판에서 제거합니다.

포획의 예: 예를 들어, 상대방의 돌 하나를 상하좌우에서 모두 내 돌로 둘러싸면, 그 상대방의 돌은 포획됩니다.

그룹 포획: 여러 개의 돌이 연결된 그룹도 자유도가 0이 되면 한꺼번에 포획될 수 있습니다.

4. 자살 금지

자살 착수: 돌을 놓았을 때 그 돌이 상하좌우 모두 둘러싸여 자유도가 0이 되면 놓을 수 없어요. 단, 상대방의 돌을 잡을 수 있는 경우에는 예외입니다.

예외 상황: 자살 착수 금지 규칙의 예외는 착수로 인해 상대방의 돌을 포획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. 이 경우에는 자살 착수로 보지 않아요.

5. 반복 금지 (패 규칙)

패: 같은 모양이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, 한 번 포획된 자리는 바로 다음 차례에 다시 포획할 수 없어요. 이렇게 하면 게임이 끝나지 않고 계속될 수 있거든요.

패의 예: 특정 위치에서 같은 돌 포획이 반복되는 경우, 양쪽 플레이어는 같은 자리를 계속해서 차지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 패 규칙이 적용됩니다.

6. 승리 조건

영역 계산: 게임이 끝나면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차지한 영역과 포획한 돌의 수를 계산해요.

영역: 자신의 돌로 둘러싸인 빈 공간은 자신의 영역이 됩니다. 더 많은 영역을 차지한 플레이어가 유리합니다.

포획된 돌: 포획한 상대방의 돌도 점수에 포함됩니다. 포획한 돌의 수가 많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.

게임 종료: 양쪽 플레이어가 더 이상 돌을 놓을 곳이 없다고 판단하면 경기가 종료돼요. 보통 양쪽 모두 연속으로 패스할 때 게임이 끝나요.

승패 결정: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. 무승부는 드물지만 있을 수 있어요.

7. 덤

덤: 흑이 백보다 유리하기 때문에, 백에게 몇 점의 덤(보너스 점수)을 줘요. 일반적으로 6.5점 또는 7.5점이에요.

덤의 이유: 첫 수의 유리함을 균형 맞추기 위해 백에게 덤을 줍니다. 덤의 점수는 대회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
8. 기권

기권: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경기를 포기하고 기권할 수 있어요. 이 경우 상대방이 승리합니다.

기권의 의미: 기권은 더 이상 이길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 사용하는 전략입니다. 상대방의 실력을 인정하는 의미도 포함됩니다.

바둑은 단순한 규칙 속에서 깊이 있는 전략을 요구하는 게임으로, 꾸준히 연습하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워가며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는 바둑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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